관절이 아프면 진통제를 복용함으로써 통증을 완화하는 이가 많다.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 식습관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미국 건강정보사이트 eat this, not that은 관절통이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 4가지를 소개했다.
1. 가공육가공육은 관절통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식품이다. 몰리 헴브리(molly hembree) 영양사는 “핫도그, 패스트푸드, 소시지와 같은 제품은 염증을 유발하고 관절통을 악화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초가공 육류는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인 아질산염과 퓨린이 함유되어 있다. 아질산염은 소화기관의 건강까지 해치는 발암물질이며, 퓨린은 통풍을 유발하는 성분이다.
2. 설탕 함유량이 높은 음료단 음식이 치아를 손상시키는 것처럼, 뼈 역시 손상된다. 탄산음료나 단 음료를 과도하게 마시면 뼈가 약해지기 때문에 골절 위험이 높아진다. 몰리 영양사는 “일반적으로 소다, 가당 레모네이드, 설탕이 첨가된 음료 또한 염증과 관련성이 있으며, 이는 관절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3. 고지방 유제품유제품에 들어있는 칼슘은 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면, 유제품에는 관절 염증을 유발하는 카제인이라는 성분도 있어 관절통을 겪는 이들에게는 오히려 해로운 식품이다. 몰리 영양사는 “버터, 고지방 크림과 같은 유제품은 관절이 약한 이들의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4. 퓨린 함량이 높은 해산물관절통이 있다면, 해산물 중에서 퓨린이라는 성분을 만드는 멸치, 참치, 가리비, 정어리, 고등어, 꽁치, 조개류 등을 피해야 한다. 몰리 헴브리(molly hembree) 영양사는 “퓨린은 요산으로 분해되며, 관절에 요산 결정이 쌓이면 통풍으로 이어질 수 있다”라고 당부했다.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몸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하이닥 내과 상담의사 이정찬 원장(서울조인트내과의원)은 하이닥 q&a에서 “통풍에 걸리면 관절통이 너무 심해서 절뚝거리며, 관절이 벌겋게 부어오른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관절통을 해소하고 통풍을 예방하려면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을 자제해야 한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이정찬 원장 (서울조인트내과의원 내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