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를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는 위경련.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실신을 하기까지 한다. 위경련의 원인과 함께 증상이 나타났을 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본다.
위경련, 원인 파악이 중요해위경련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위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나타난다. 위장이 과도한 수축을 일으키면 명치 끝 부위에 심한 통증이 생긴다. 처음에는 가슴을 쥐어 비트는 듯한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감소하는 형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오심, 구토, 식은땀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내과 이병호 원장(365위례연세내과의원)은 하이닥 유튜브에서 “심하면 얼굴이 창백해지면서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실신을 할 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하이닥 유튜브 참고:
쥐어짜는 듯한 통증의 위경련 증상과 치료 방법은?...내과 전문의 이병호 원장) 위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다. 담석증, 췌장염, 십이지장궤양, 급성 위염 등과 같은 질환이 위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다. 특히 담석증은 증상이 위경련과 비슷해 오인하기도 한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과음, 과식 등과 같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 위경련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내과 김기현 원장(서울본내과)은 하이닥 유튜브에서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위가 자극받으면 부교감신경이 흥분하면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는데, 이에 따라 위액과 연동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위벽이 지나치게 수축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하이닥 유튜브 참고:
위경련의 발생 원인)위경련이 자주 나타나면 다른 소화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하게 진단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위경련 예방법 및 대처법질환이 원인이 아니라면 생활 습관 개선이 가장 최선의 방법일 수 있다. 위경련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으로는 과식과 과음, 과도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있다. 특히 내과 이서희 원장(연세봄내과)은 하이닥 유튜브에서 위경련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강조했다.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거나 끼니를 거르면 위산이 많아져 위벽을 자극하게 되고, 그로 인해 통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 또한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하게 되면 급하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습관은 소화기계를 예민하게 만들고 가스가 많이 차서 가스를 방출하려고 할 때 위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하이닥 유튜브 참고:
위경련이 잦은 사람들이라면 클릭!)갑자기 위경련이 발생했다면 병원을 방문하기 전에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김기현 원장은 “먼저 위산을 희석하기 위해 물 한잔을 마시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위경련이 발생한 명치 끝이나 복부를 손으로 지그시 눌러주어 마사지하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극심한 통증이 줄어들었다면 온찜질이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근육을 풀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도움말= 이병호 원장(365위례연세내과의원 내과 전문의), 김기현 원장(서울본내과 내과 전문의), 이서희 원장(연세봄내과 내과 전문의)